본문 바로가기
오늘의 심리 한 컷(Daily)

나의 요구가 쉽게 받아들여지지 않나요? "도어인더페이스" 의 비밀

by 차밍엘의 에코(Charming L's Echo) 2025. 8. 19.

#1. 오늘의 심리 한 컷(Daily) : 하루 한 장, 마음을 비추는 심리 이야기

" 매일 단 한 컷의 심리학. 짧지만 오래 머무는 울림이 오늘 하루를 새롭게 비춘다.  by 차밍엘의 에코 "

 

 

 

혹시 누군가에게 거절당한 뒤, 살짝 아쉬운 부탁을 다시 했더니만

의외로 쉽게 승낙받은 경험이 있는가?

 

오늘은 바로 그 현상에 대한 심리학 용어,

" 도어 인 더 페이스 효과 "

**'얼굴에 문을 쾅 닫는다'**는 뜻의 이 효과는,

바로.....

 

도어 인더페이스 심리적 효과 (Door in the face effect)를 활용하여 부탁을 쉽게 해보자

 

 

 

도어 인더페이스 심리 기법의 핵심

 

큰 요구를 먼저 제시하고 거절당한 뒤, 원래 목표였던 작은 요구를 제시하면 상대방이 작은 요구를 수락할 가능성이 높아지는 심리적 현상. 일종의 '양보의 상호성'에 기반을 둔다.

 

상대방이 '문을 쾅 닫고' (큰 요구를 거절하고) 나서, 미안한 마음 때문에 '작은 요구'는 들어주게 되는 현상이라고 생각하면 이해하기 쉽다.

 

효과를 이해하는 방법 (1,2,3 순서대로 진행된다)

  1. 너무 큰 요구를 먼저 제안한다. (예: 친구에게 주말 내내 이사 도와달라고 부탁하기)
  2. 상대방이 이런 식으로 거절한다. (예: "아 미안, 그날 선약이 있어서 어려울 것 같아.")
  3. 원래 목표였던 작은 요구를 다시 제안한다. (예: "그럼 괜찮아! 이사 간 집에서 짐 정리만 1시간 도와줄 수 있을까?")

 

활용 예시

 

회사에서 : "이번 프로젝트 예산을 500만 원으로 잡아주세요." (큰 요구) → "500만 원은 어렵습니다." → "그럼 300만 원은 가능할까요?" (작은 요구) → 상대방이 수긍할 가능성이 커진다.

 

자녀에게: "핸드폰으로 하루 종일 놀아도 돼?" (큰 요구) → "안돼." → "그럼 딱 1시간만 놀게 해줘." (작은 요구) → 자녀의 부탁을 들어줄 가능성이 높아진다.

 

활용 팁 : 이 효과는 비즈니스 협상, 설득, 일상적인 대화 등 다양한 상황에서 사용될 수 있다. 단, 중요한 것은 처음 제시하는 큰 요구가 너무 비현실적이지 않아야 한다는 점이다. 처음 제안하는 큰 부탁은 상대방이 납득할 만한 수준에서 거절할 만한 요구여야 효과가 있다.

 

'도어인더페이스' 심리 기술 : 첫 부탁의 거절에 대한 죄책감으로 다음의 낮은 부탁은 수락할 가능성이 커지는 현상

 

 

상대방은 첫 번째 거절에 대한 미안함과 죄책감 때문에, 두 번째 제안은 쉽게 받아들일 가능성이 커진다.

도어인더페이스 이 효과는 상호 양보의 원리에 기반을 둔다.

즉, 상대의 양보를 이끌어내는 협상 심리 기법이다.

 

"네가 큰 부탁을 거절했으니, 나도 작은 부탁으로 양보할게"라는 무의식적인 심리가 작용하는 것이다.

일상에서 누군가를 설득할 때, 부탁이나 협상할 때 이 효과를 활용해 보라!

작은 요구를 관철시키고 싶다면 유용한 심리 기술

바로 '도어인더페이스'이다.

 

 

By 차밍엘의 에코

네이버,구글 검색  블로그 " 마법의 심리학 비밀 "

 

* 함께 보면 좋은  글 :  [역설 심리의 비밀 공개! '하지 마세요'가 최고의 광고 문구인 이유]

 

역설 심리의 비밀 공개! '하지 마세요'가 최고의 광고 문구가 되는 이유

" 하지 말라!" 인간의 금기 본능을 자극해야 효과를 맛본다! (Feat. 천만배 이상의 상승) 사람은 "하지 말라" "보지마라" 와 같은 말들을 들으면 오히려 더 하고 싶어지는 심리적 특성을 가지고 있다

secret-psychology.com

 

 

반응형